티스토리 뷰

반응형

도형은 기하학에서 다루는 모든 객체를 뜻하며 객체 그 자체를 말하거나 그것의 둘레 같은 경계 부분을 뜻하며 plane figure은 종이 위에 그릴 수 있는 도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오늘은 수학교과서에서 배우는 plane figure 삼각형의 종류, 사각형의 종류, 오각형, 육각형 그리고 circle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1. 수학교과서에 나오는 삼각형의 종류

수학교과서에서 삼각형이란 일직선 위에 놓여있지 않은 3개의 dot과 선분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을 뜻하며, triangle의 세 각의 총합은 180도이다. 그럼 triangle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정삼각형은 세 변의 길이가 같고 세 각이 모두 60도인 triangle을 뜻하며, 예각 삼각형은 세 각이 예각으로 이루어진 triangle을 뜻하고, 정삼각형은 예각 삼각형이라고 할 수 있다. 직각삼각형이란 한각이 직각인 triangle을 뜻한다.

 

obtuse삼각형은 한각이 obtuse인 triangle을 뜻하며, 예각 이등변 삼각형 : 모든 각이 예각이고 두 변의 길이가 같은 triangle을 뜻 하고, 직각 이등변 삼각형은 한각이 right angle이고 두 변의 길이가 같은 triangle을 뜻한다. obtuse이등변 삼각형은 한각이 obtuse이고 두 변의 길이가 같은 triangle을 뜻하며, 예각 부등변삼각형이란 모든 각이 예각이며 세 변의 길이가 모두 다른 triangle을 뜻한다. 직각 부등변삼각형이란 한각이 직각이고 세 변의 길이가 모두 다른 triangle을 뜻하고, obtuse부등변삼각형이란 한각이 ovtuse이고 세 변의 길이가 모두 다른 triangle을 뜻한다.

2. 수학교과서에서 배우는 다양한 사각형의 종류

수학교과서에서 사각형은 4개의 dot과 선분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을 뜻하며 사각형의 네 각의 총합은 360도이다. 그럼 사각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정사각형이란 네 변의 길이와 네 각이 모두 직각이 사각형을 뜻하며, 두 쌍의 대변이 각각 평행하고 두 대각선이 중점에서 교차하며 두 대각선의 길이가 같고 두 대각선이 서로를 이등분한다. 직사각형은 네 각이 모두 직각이고 두 쌍의 대변이 각각 평행해야 하며 두 쌍의 대변이 각각 같고 두 대각선이 중점에서 교차하고 두 대각선의 길이가 같은 사각형을 뜻한다.

 

마름모는 네 변의 길이가 모두 같으며 두 쌍의 대변이 각각 평행이고 두 쌍의 대변이 각각 같고 두 쌍의 대각이 각각 같아야 하고 이웃한 두 각의 합이 180도인 사각형을 뜻한다. 사다리꼴은 한 쌍의 대변이 평행한 사각형을 뜻한다. 모든 사각형은 사다리꼴이 될 수 있다. 평행사변형이란 두 쌍의 대변이 평행한 사각형을 뜻하며, 직사각형, 정사각형, 마름모 등을 평행사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3. 수학교과서에서 오각형, 육각형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수학교과서 오각형은 5개의 선분으로 둘러싸여 있고 꼭짓점도 5개인 평면도형을 뜻하며 오각형의 내각의 총합은 540도이며 정오각형의 한각은 540도 나누기 5를 한 108도가 된다. 육각형은 여섯 개의 변으로 둘러싸인 평면도형을 뜻하며 육각형의 내각의 총합은 720도, 외각은 360도이며 정육각형의 경우 한각은 720도 나누기 6은 120도가 된다.

4. 수학교과서에 나오는 다각형이 아닌 평면도형 circle(원)

수학교과서에서 circle는 한 점에서 일정한 거리에 있는 점들이 만든 평면도형이며, 한 circle에서 지름의 길이는 모두 같고, 지름의 길이는 반지름의 길이의 2배이다. 컴퍼스를 이용해서 한 끝점을 고정시키고 다른 한 끝점을 한 바퀴 돌려 보면 동그란 도형이 그려지는데 이렇게 만든 도형을 circle이라고 하며, circle을 그릴 때 컴퍼스로 고정한 한 끝점을 원의 중심이라고 하고 원의 중심에서 원 위의 한 점까지의 거리를 원의 반지름이라고 한다. circle의 반지름은 무수히 많으며 반지름의 길이는 모두 같다.

반응형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링크
최근에 올라온 글